폴라리스오피스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소개합니다.

1억 2천명 가입자가 이용하는 문서 서비스 ‘폴라리스오피스’를 만드는 사무실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난 12월 19일 우리 폴라리스오피스가 구로디지털단지로 사옥 이전을 마쳤습니다. 임직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 비즈니스 확장, 우수인재 채용 확대 및 출퇴근 편의성 향상을 위해 좋은 곳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임직원들에게 보다 쾌적한 사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폴라리스오피스 근무 문화에 맞는 맞춤형 인테리어가 이루어졌는데요. 백번의 설명보다는 사진으로 보여드리는게 빠르겠죠? 새로운 폴라리스오피스의 모습 같이 보시죠! (폴라리스오피스 신사옥 랜선 집들이, 지금 시작합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어디로 이사했나요 ?

폴라리스오피스는 구로디지털단지 비즈니스 지역 제일 중심에 위치해 있는 태평양물산빌딩 11층, 15층으로 이전했습니다. 구로디지털단지는 수 많은 IT기업이 모여 있는 산업단지로, 채용, 기업간 교류 등에 유리한 지역이고, 주변에 즐길거리도 가득한 곳입니다. 구로디지털단지역과 남구로역에서 도보 10분 내외로 인접성이 좋고, 비즈니스호텔, 대형마트, 병원, 다양한 식당 등 주변 편의시설도 가까운 곳에 다수 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회사 1층에 있는 패스트푸드점 맥***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폴라리스 오피스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미디어월을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월을 지나면 휴게공간과 사무공간이 나오는데요. 11층에는 폴라리스오피스 개발부서와 사업부서가 있고, 15층에는 경영지원부서와 아틀라시안 사업부 그리고 자회사인 폴라리스쉐어테크가 위치해 있습니다. 

DSC_5480_1

특히 15층에는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타운홀 미팅공간 (컨퍼런스룸)을 만들었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매 분기마다 모든 임직원들이 모여 각 사업 별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는 Meet Up 행사와 개발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기술 세미나를 진행하는데요. 모든 사내 행사와 교육은 이 타운홀 미팅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행사가 진행되지 않을 때에는 편하게 담소를 나눌 수 있는 휴게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DSC_5447_1

DSC_5452_1

 앞서 간략하게 소개 드린 공간에는 우리 폴라리스오피스의 문화와 방향성이 숨겨져 있는데요. 네가지 포인트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투명하고 수평적인 소통의 문화

우리 폴라리스오피스는 ‘투명성’과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히나 사무실 입구에 있는 미디어월은 폴라리스오피스의 투명하고 개방적인 문화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창구 역할을 합니다. 신규입사자 환영 메시지나 사내외 행사 소식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목표, 성과 등 폴라리스오피스가 추구하는 방향성을 구현하고 우리 브랜드를 스토리텔링하며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이야기와 생각을 담아 함께 공유하는 역할을 하는 셈이죠.

MicrosoftTeams-image (2)

투명하고 수평적인 문화는 물리적인 공간에서도 나타나는데요. 폴라리스오피스는 낮은 파티션 책상과 직책/직급 구분 없이 수평적으로 모두 동일한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사무 공간을 지향합니다. 덕분에 몸만 살짝 돌리면 팀원들과 바로 소규모 회의도 가능하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빠른 의사 결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사 혹은 동료와 가볍게 면담할 수 있는 공간을 곳곳에 배치하였습니다. 딱딱하고 사무적인 회의실이 아닌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공간이 주는 힘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고민과 이야기를 편하게 털어놓으며 언제든 소통할 수 있는 문화가 공간 이곳 저곳에 담아져 있는 것 같습니다.

                          DSC_5486_1  11

 

몰입할 수 있는 업무 공간

폴라리스오피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얘기가 ‘근무 문화’ 입니다. 2013년도부터 시차근로제를 시행해왔으며, 2021년도부터는 자율출퇴근제(선택적근로시간제)를 시행하여 ‘자율적으로 일하고, 스스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근무 문화를 만들어왔습니다. 이번 신 사옥에서는 보다 더욱 몰입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직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게 최대한 지원하자’라는 생각으로 책상을 넓혀주는 것 뿐만 아니라, 좋은 의자, 모니터암, 데스크탑 거치대 등을 마련해드렸습니다. 특히, 개발 직군의 경우 업무 상 모니터를 3대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본인만의 근무환경 세팅이 가능하도록 전 좌석 듀얼 모니터암을 설치했습니다. 모니터암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눈높이나 자세에 따라 모니터와 노트북의 각도와 배치를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전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바른 자세로 근무가 가능 해졌습니다.

                          55 66

 DSC_5474_1

 

언택트 업무 환경에서의 협업

우리 폴라리스오피스는 혁신적인 인사제도와 활발한 재택근무 활용으로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우수기업 선정, 가족친화기업 인증 및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까지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그만큼 업무효율성과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원격근무에 진심인데요. 이번 신사옥에서도 ‘원격근무’를 활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우선, 재택근무 중인 팀원들과도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한 스마트 회의실을 구축했습니다. 회의실 마다 화상회의가 가능한 전문 화상회의 장비를 비치하였는데요. 별도의 설치 없이 개인노트북에 화상장비만 연결하면 쉽게 화상미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규모인원 수용이 가능한 컨퍼런스룸에도 동일한 환경을 구축하여 어느 회의실에서나 쾌적한 환경에서 일대일, 다대일, 다대다 화상미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DSC_5470_1

비대면 환경에서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칠판도 배치하였습니다. 전자칠판은 회의자료 송출과 동시에 판서도 가능하고 캡쳐하여 이메일 공유까지 가능합니다. 수많은 비대면 환경에서 자유롭게 쏟아지는 다양한 의견을 쉽게 취합, 수정, 보완하여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사내에서 PT를 진행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33

비대면 하면 끝판왕 VR기기를 빼 놓을 수 없겠죠? 폴라리스오피스는 새롭고 다양한 IT 기기 이용을 통해 직원들의 brainstorming에 도움을 주고자 VR 장비를 마련하였습니다. VR기기로 메타버스 회의도 하고 (호라이즌 워크룸) 새로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44

 

플랜테리어로 완성된 사무실 속 쉼터

환경과 건강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진 요즘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 트렌드인 플랜테리어가 열풍이라고 합니다. 저희도 이번에 내부공간을 식물로 가득 채우는 플랜테리어를 구현했습니다. 모두 ‘생화’라서 그런지 실내에서도 자연에 있는 듯한 느낌도 들고, 열심히 일하다가 음료수 한잔 마시면서 식물들을 보면 자연 속에 들어온 듯 눈도 마음도 편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작동하는 에어컨과 히터로 대부분의 사무실은 굉장히 건조한데요. 사무 공간 이곳저곳에서 살아 있는 식물을 키우니 물리적으로 습도 조절도 되고 공기 정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직원들을 생각한 플랜테리어는 삭막한 사무실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DSC_5502_1

DSC_5465_1

사무 공간 중심에는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쉬고 대화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이 이곳 저곳 마련되어 있습니다. 업무 도중 혹은 점심시간에 휴식이 필요할 때 재충전할 수 있도록 안락한 분위기의 공간이 돋보입니다. 라운지는 직원들끼리 스몰 토크가 자주 이루어지는 네트워킹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옥 곳곳에는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마련된 남/여 휴게실, 리클라이너 쇼파, 폰 부스, 안마 의자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신사옥은 ‘일만 하는 공간’ 이상의 사무실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DSC_5490_1 DSC_5497_1

 

폴라리스 오피스의 온라인 집들이 어떠셨나요? 쾌적한 근무 환경은 곧 업무 효율과 연결되며 결국 구성원 개인과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맞이하는 2023년은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올 한해에도 폴라리스 오피스의 더 큰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