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같은 회사 NO!, 가족에게 추천해도 좋은 회사! 폴라리스오피스 남매 인터뷰

MicrosoftTeams-image (5)

우리 주변에서 나만의 맛집을 찾고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는 분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맛집 뿐만 아니라 물건, 장소 등 나의 경험을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추천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상입니다. 하지만 내가 다니는 회사를 지인에게 쉽게 추천할 수 있을까요? 생각만 해도 머리 속이 복잡해집니다.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 지인 추천 제도를 적극 운영하고 있지만, 지인 추천을 통해 입사하는 경우는 드물게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지난 12월, 폴라리스오피스에서는 누나의 권유로 동생이 입사한 사례가 있습니다. 오피스 개발실 소속 직원분이 협업솔루션사업실 엔지니어 포지션으로 본인의 가족을 추천한 건데요. 폴라리스오피스에 가족을 추천한 이유 그리고 추천을 받고 입사한 이유가 너무 궁금한데요. 피플팀에서 인터뷰를 해 보았습니다.

 

Q) 연구팀 소속 개발자 Ailie와 신규 입사한 동생 Bard입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ilie – 안녕하세요. 저는 오피스 연구팀에서 ‘폴라리스오피스 Sheet’ 파트에서 일하고 있는 Ailie 입니다. 담당 업무는 PC, 모바일, 웹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는 폴라리스오피스 Sheet 엔진의 글꼴이나 색 채우기 같은 서식 기능과 복사 붙여넣기 기능의 고도화와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피스연구팀이라는 이름답게 어떻게 하면 우리 오피스 프로그램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동작하게 할 수 있을지 어떤 기능이 우리 오피스 프로그램을 더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지 연구하고 구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Bard – 저는 협업솔루션사업실 컨설팅 1팀에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Bard 입니다. 협업솔루션사업실은 아틀라시안 솔루션을 고객의 업무 환경과 요구사항에 맞게 컨설팅 및 커스터마이징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현재 저는 기술지원 담당으로 열심히 공부 중이고, 곧 여러 파트너 고객사들의 기술지원을 담당하게 될 예정입니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는데, 당장 수행하게 될 업무는 개발 직무와는 많이 관계가 없지만, 고객사 커스텀 업무가 고도화될수록 개발 지식도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팀 내 선배님들도 개발자 출신이 많아서 개발 공부도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MicrosoftTeams-image (12)

 

Q) Ailie 는 신입으로 입사해서 폴라리스오피스에 다닌지 벌써 6년이 다 되가는데, 그동안 느낀 우리회사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ilie – 개발자로서 제일 큰 장점은 자유로운 문화와 분위기입니다. 일단, 영어 이름을 쓰다 보니까 같은 동료들의 나이나 직급 상관없이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어요. 회사에 실력 있는 선배 개발자분들이 많이 있는데, 영어 이름 덕분에 부담 없이 메신저로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고요. 무엇보다 다들 친절하셔서 티타임을 가지며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개발자들의 개인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줍니다. 꼭 오피스와 관련 일이 아니더라도 업무 시간의 10% ~ 20% 정도는 개인이 하고 싶은 공부나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주고, 도서 구매비나 인강도 지원해주세요. 저도 실제로 업무는 C++ 로 개발을 하지만 개인 연구 시간에 스프링 웹 서버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Q) 업무 시간의 일부를 할당해서 개인 연구 시간을 지원한다면 결과나 성과의 압박은 없나요?

Ailie – 네, 성과의 압박을 주기보다는 도전하고 시행착오도 겪어보면서 다양한 Agenda를 경험하고 개발자로서 역량을 키우고 성장하는데 더 포커싱이 되어있는 것 같아요. 저희 팀은 정기적으로 팀 세미나를 통해 성과가 좋은 연구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시행착오가 있던 프로젝트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자문을 구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주기적인 세미나가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Q) 본인이 다니는 회사에 가족을 추천하기가 쉽지 않을 텐데, 추천하게 된 이유가 뭘까요?

Ailie – 아무래도 제 가족은 안정적이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업, 거기다 워라밸이 보장된 곳에서 일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폴라리스오피스를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걸 제가 다 경험했기 때문에 확실히 보장할 수 도 있었구요. 세상에는 많은 좋은 회사들이 있죠. 다만, 몇몇 회사들은 겉으로 홍보하는 것과 실제 들어가보면 그렇지 않은 회사들도 많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회사는 도입하고 있고 홍보하고 있는 많은 제도들을 실제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 이 점도 추천을 한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

 

Q) Bard, 평소에 입사하기 전에 폴라리스오피스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나요?

Bard – 폴라리스오피스는 대학생 대부분이 알고 있을 거에요. 과제나 팀플 활동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피피티, 워드는 일상이니깐요. 무엇보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저도 학교를 오고 가며 문서를 보고 수정하는데 자주 이용했었습니다. 그래서 누나가 처음 폴라리스오피스 회사에 입사했다고 했을 때 신기했어요. 내가 사용하던 앱을 우리 누나가 개발한다는 점에서요.

그리고 누나가 신입일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출퇴근이 자유롭다, 눈치 안 보고 연차를 쓸 수 있다’ 등 회사의 문화에 대해 칭찬하고 만족해 하는 모습을 평소에 자주 보았기 때문에 ‘폴라리스 오피스는 좋은 회사구나’ 라는 인식을 항상 가지고 있었어요.

MicrosoftTeams-image (61)

Q) 입사한지 한달 정도 됐는데, 직접 경험해보니 듣던 대로 좋은 회사 같은가요?

Bard – 오히려 직접 와서 근무해보니 좋은 점이 더 많아서 놀랐어요. 사실 수평적인 분위기나, 근무 문화 이런 것들을 말로만 들을 때는 잘 이해가 안 됐었는데, 한달 간 일해보니 누나가 했던 말들을 체감하고 있는 것 같아요. 먼저 영어 호칭 제도의 장점을 많이 느꼈어요. 000 과장님, 이렇게 이름 직급을 부르는 것보다 영어 이름을 사용하니까 더 편하게 부를 수 있고 그만큼 선배님들과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할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저희 컨설팅팀은 멘토링 문화가 잘 되어있어요. 선배분들이 파트별로 전담해서 아틀라시안 제품에 대한 기능 교육을 시켜주고, 과제를 수행하면서 일을 배우고 있어요. 또 실제로 업체에서 발생한 이슈를 배운 기능들을 활용하면서 해결해보는 모의 과제도 하고 있어요. 덕분에 어려움 없이 일을 배우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재택근무나 자율출퇴근제를 실제로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과 패밀리 데이나 건강검진 같은 복지 제도도 좋았어요. 질문으로 돌아와서 답변 드리면, 듣던 것 이상으로 좋은 회사 같아요.

 

Q) 다음은 좀 가벼운 질문입니다.  우리 새로 이전한 사옥 어떤가요?

Ailie – 책상을 새로 교체하고 모니터암도 설치해서 그런지 개인 공간이 엄청 넓어진 기분이에요. 그래서 책상에 앉으면 답답하다는 느낌이 좀 덜하더라구요. 그리고 라운지에 가면 혼자 앉아 휴식할 수 있는 파티션 공간이 있는데 잠깐 쉬거나 집중해서 일하기에는 최고에요! 저는 그 공간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Bard – 회사라는 공간을 생각하면 ‘답답하다’, ‘삭막하다’라는 인식을 강했는데, 지금 저희 눈앞에 플렌테리어만 봐도 색도 알록달록하고 공간도 탁 트여 있어서 전혀 답답하지 않거든요. 가끔은 회사에 있는게 아니라 좋은 카페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 에요.

 

Q) 두분에게 마지막 질문입니다. Ailie, 아마 이 인터뷰를 곧 진행하는 2023년도 채용에 지원하시는 분들이 보게 될 텐데요, 6년차 개발자의 입장에서 우리 회사의 장점,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ilie – 장점부터 말씀드리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보며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폴라리스오피스는 딱 맞는 기업일 것 같아요. 우리 폴라리스오피스 제품 특성상 모바일, 웹, PC, 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되기 때문에 다른 직군의 개발자 분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많고, Meet up Dev 행사를 통해 심도 깊은 개발지식을 공유하다 보니 지식의 범위도 넓힐 수 있거든요. 회사 차원에서 개발 직군을 위해 지원도 많이 해주기 때문에 의지만 있으면 성장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 있는 곳입니다.

단점은 폴라리스오피스의 비교 대상이 글로벌 제품 MS오피스라는점 이에요. 하지만 우리 폴라리스오피스가 경쟁사 제품을 그대로 따라가는게 목표는 아니거든요. 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게 폴라리스오피스의 목표이고 그래서 개인연구 개발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구요. 최근에 같은 팀원이 AI 이미지 렌더링 프로젝트를 굉장히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곧 폴라리스오피스 PDF 제품에 기능으로 들어가서 이미지를 활용한 많은 기능들을 지원할 것 같아요.

 

Q) Bard 에게도 동일한 질문입니다. 신입의 입장에서 우리회사의 장점,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Bard – 신입사원이 회사라는 새로운 문화, 사람들, 환경에 들어오는 건 굉장히 두려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폴라리스오피스는 그 두려움을 없애 줄 수 있는 회사 같아요. 팀 문화, 자유로운 분위기, 친절한 동료들 장점이 많아서 신입이 아니라 누가 오더라도 낯선 환경에서 잘 적응해서 일할 수 있을 것 이라 확신합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성장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저희 팀은 제가 컴퓨터 앞에서 고민하고 있으면 누군가 옆에서 등장해서 알려주시곤 하거든요. 너무 좋지만 이런 분위기에 안주하면 제가 스스로 성장하기 어려워질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선배분들이 내주는 과제 외에도, 고객사 이슈를 모의 과제처럼 해결해 보면서 더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MicrosoftTeams-image (11)

 

🙆 폴라리스오피스 OurStory 더보기

▶ 폴라리스오피스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소개합니다. (바로가기)

▶ 야근 없는 회사 여기있어요! 워라벨 누리는 폴라리스오피스개발자 인터뷰. (바로가기)

 

🙋 폴라리스오피스 현재 진행중인 공고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