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상장사’로 구성된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의 모회사, 폴라리스오피스 재무팀 직무 인터뷰

 

최근 들어서 폴라리스오피스 그룹에 좋은 소식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AI기술과 융합하여 다양한 시너지를 내기 위해 2024년 2월 폴라리스AI (구 리노스) 를 인수했고, 지난 3월 28일에는 원료의약품 전문 제조기업 폴라리스AI파마 (구 에스텍파마) 를 인수했습니다. 연달아 두개의 상장사를 인수하면서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은 무려 5개의 코스닥 상장사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5개 상장사로 구성된 폴라리스오피스 그룹의 모회사, 폴라리스오피스의 재무팀 인터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상장사이면서 지주사 역할을 하는 그룹사의 재무팀은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해 드리고, 재무팀의 팀 문화에도 귀 기울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 Finance & Accounting Manger – Mason

Q. 안녕하세요 Mason,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Mason – 안녕하세요, 저는 재무팀에서 그룹사 연결 재무제표 작성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Mason입니다.

 

너무 간결하고 명확한데요!? 재무팀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도 이어서 말씀 부탁드릴게요!

Mason – 재무팀은 폴라리스오피스의 ‘재무제표’ 작성과 회계이슈 대응을 메인으로 담당하고, 실무적인 재무/회계/세무/자금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회사 재무팀으로서 그룹 종속 회사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슈들을 검토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Q. 계열사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업무가 생겨나고 있는데, 그룹사 관련 업무를 하면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Mason – 재무팀은 기본적으로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움직이는 업무의 성격이 강한 부서입니다. 보통 매일, 매월, 매분기, 연 단위로 정해진 업무 루틴이 있는데, 그룹사 업무를 하면 다양한 산업군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이슈들을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슈들을 직접 해결하거나, 팀내에서 해결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만으로도 앞서 말씀드린 루틴 업무(실무)만 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Q. 2024년 폴라리스오피스 재무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Mason – 폴라리스오피스 그룹이 다방면으로 사업다각화를 진행하면서 사업영역이 제조 및 제약부문까지 넓어지고 있어요. 그에 따라 최상위 지배기업으로서 연결종속회사가 늘어나고 있는데, 올해는 프로세스를 최대한 단순하고 쉽게 통합하여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외형 성장 뿐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기초를 다지기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 입니다.

 

Senior Finance & Accounting Manger – Pace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Pace – 안녕하세요, 별도재무제표를 담당하고 있는 Pace입니다. 재무제표 작성을 위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의 재무정보를 수집하고, 외부감사인과의 협의를 통해 재무제표의 적정성을 검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Pace도 입사한지 벌써 6년이 넘었어요. 이제는 Senior가 되었는데, 6년을 스스로 돌아봤을 때 많이 성장하신 것 같나요?

Pace – 폴라리스오피스는 과거에도 다양한 비즈니스를 도전해왔고, 그렇다 보니 정말 많은 경험을 했어요. 당시에는 힘들었지만 ‘무엇이든 도움이 되는 경험이다’ 라는 생각으로 버텼고, 돌이켜보니 그때의 경험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문성 측면에서도 많이 성장했고 무엇 보다 넓은 시야를 갖고 생각할 수 있게 되어서 이제는 Senior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우리 재무팀의 핵심 실무자로서, 재무팀은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시나요?

Pace – 재무팀 특성 상 저희가 다루는 업무 하나하나가 민감한 이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원칙과 절차를 지키면서 일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관련 법령이나 내부정책을 인지하는 것과 실무에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실수를 줄이기 위해 팀내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하는 편입니다.

 

Q. 지금 재무팀 채용을 진행중입니다. 어떤 분이 팀원으로 합류했으면 좋을까요?

Pace -우선 여러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하실 수 있는 분이 오면 좋겠어요. 저희는 타부서와 협업할 일이 많고, 경영지원실 소속으로서 내부 임직원분들도 대응하고, 팀 내에서도 업무관련 소통을 자주합니다. 때문에 적극적으로 소통할 줄 알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면서도 본인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줄 아는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꼼꼼한 성격이어야 합니다. 재무팀 업무는 숫자와 관련된 일이 많고, 작은 실수가 큰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재무팀으로서 당연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스트레스와 체력관리를 잘 하는 굳센 분이면 좋겠습니다. (업무량이 많은 곳이라고 겁주는건 아니에요!😊) 모든 상장사의 재무/회계 부서는 공감 하실텐데, 특정 시즌에 업무가 엄청나게 집중되거든요. 사실 그 기간에는 모두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어서 본인이 잘 관리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팀 문화에 대한 질문이 있던데, 연관해서 말씀드리면 저희는 힘들 때 일수록 서로 웃는 얼굴로 파이팅 하고 배려하면서 힘든 시기를 이겨내려고 해요. 6년 동안 일하면서 서로 짜증 섞인 말을 하거나, 일을 떠넘기거나 했던 일은 단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아요. 너무 전형적인 팀 자랑 같지만,
실제로 결산시즌에 저희 팀과 협업한 감사인분도, 저희 팀처럼 분위기 좋은 부서 처음 본 것 같다고 말씀하셨어요.

 

Junior Finance & Accounting Manger – Judy

Q. 마지막 인터뷰입니다. Judy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Judy – 안녕하세요! 재무팀 막내 Judy 입니다. 저는 자금과 매입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자금과 재무 관련 실무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Q. Judy는 폴라리스오피스에서 재무/회계로 처음 경력을 시작했는데 잘 배우고 계신가요?

Judy -맞아요. 일반 사무직으로 첫 커리어를 시작했는데, 회계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서 재무/회계 쪽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을 계속 갖고 있었고 좋은 기회로 폴라리스오피스 재무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원했던 업무여서 모든 일에 흥미를 갖고 열심히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앞서 재무팀은 ‘특정 시즌에 힘들다’ 라는 얘기를 해주셨어요. Judy는 재무팀의 루틴을 경험한지 얼마 안 됐을 텐데 잘 극복하고 계신가요?

Judy – 주로 결산시즌에 많이 바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결산은 재무팀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고, 제가 담당하는 비용부분을 우선 완료해야 다른 팀원이 결산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스타트를 끊는다’ 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선택한 일인데요 이겨내야죠! 

 

Q. 파이팅 넘치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인터뷰 마지막 질문입니다. 재무팀에 입사지원을 고민하고 이미 지원하신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Judy – 한 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사람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저도 입사전에 걱정이 많았는데, 저희 팀은 힘들 때 일수록 웃고 서로 돕는 분위기여서 금방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너무 이렇게 좋은 말만 하면 의심될 수 있겠지만, 팀원들끼리 남매처럼 보인다고 할 정도로 지금은 돈독한 사이가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