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한 아틀라시안 ITSM 전문 파트너, 폴라리스오피스 협업솔루션사업실 인터뷰

여러분이 아는 폴라리스오피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아마 많은 분들에게 ‘문서 소프트웨어 개발사’로 인식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폴라리스오피스는 오피스 서비스를 넘어 협업 및 보안 솔루션 등 폭넓은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다각화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몇 년 전 아틀라시안의 한국 공식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서 지정되며 디지털 워크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틀라시안 파트너사는 어떤 일을 하는 걸까요? 오늘은 폴라리스오피스에서 아틀라시안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협업솔루션사업실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실장님, 팀장님 두분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협업솔루션사업실에서 아틀라시안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는 Jason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협업솔루션 사업실에서 솔루션영업팀 팀장을 하고있는 Pia 입니다. 지난달에 V-guard 부문 인터뷰한거 보고 저희 아틀라시안 비즈니스도 소개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바로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인터뷰 참여하겠습니다.

 

Q) 저희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먼저 협업솔루션사업실의 주요 비즈니스와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Jason – 협업솔루션사업실은 아틀라시안(Atlassian) 솔루션을 기반으로 각 기업의 니즈에 따라 필요한 협업 솔루션을 공급하고 컨설팅,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틀라시안에는 다양한 솔루션이 있는데요. 하나씩 소개해 드리자면 먼저, 프로젝트, 업무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Jira Software, 문서기반의 협업 도구로서 산출물관리, 히스토리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Confluence, 소스코드의 형상관리 및 빌드를 배포하는 Bitbucket과 Bamboo 솔루션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Jira Service Management 가 있는데요, 클라이언트의 요청 관리 자산관리, 장애관리 등 다양한 IT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저희는 프로젝트 관리 컨설팅, ITSM 컨설팅, DevOps 컨설팅 등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업무 환경을 구축해 드리고 있어요. 다양하고 고도화된 니즈를 충족시켜 드리기 위해 실 내부에는 프로젝트 컨설턴트, ITSM 엔지니어, DevOps 엔지니어, 그리고 인프라 엔지니어까지 업무 담당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교육과 기술지원을 담당하시는 전문 인력도도 따로 있고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사업부에 모였기 때문에 보다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성과를 제공하고 고객사의 업무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희 폴라리스오피스도 협업솔루션을 사용 중인데요, IT기업이 아니더라도 협업 솔루션을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Jason – 물론입니다! IT기업 뿐만 아니라 제조, 유동, 금융권 등 산업군에 상관없이 협업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이메일이나 전화로 업무관리를 하거나, 좀더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업무관리를 하고싶은 니즈가 있다면 산업군과 영위하는 비즈니스에 상관없이 협업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규모가 적은 기업도 협업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업력이 오래됐거나 규모가 큰 기업은 협업솔루션을 도입하고 정착하기까지 많은 리소스와 기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소규모 기업은 업무 방법 및 조직 체질 개선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협업 솔루션을 도입하기가 보다 용이합니다. 실제로 저희 레퍼런스에서 100인 이하의 기업이 도입해서 200인 이상 기업으로 성장하며 큰 효과를 본 사례가 많습니다.

 

Q) 한국 유일한 아틀라시안 ITSM 전문 파트너라고 들었는데요? ITSM 파트너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오셨나요?

Jason – ITSM (IT Service Management)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인데요. 저희 폴라리스오피스가 국내 유일의 아틀라시안 ITSM 전문 파트너입니다. ITSM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ITSM 전문 엔지니어 수, 성공적인 ITSM 컨설팅 사례, 고객 만족도 등의 다양한 부문의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특히나 ITSM Specialist 자격증을 보유해야 하며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료하는 등 기본 자격증과는 다르게 많은 요건이 필요한데요, 저희는 싱가포르에 있는 해외 교육기관에 엔지니어 6명을 파견해서 ITSM Specialist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ITSM 전문 파트너사를 통해서 컨설팅을 받으시는 것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도 이점이 많은데요, 이 부분은 뒤에 Pia 팀장님이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겁니다.

 

Q) ITSM 전문 파트너로서 폴라리스오피스만이 가진 강력한 차별점이 있을까요?

Pia – 네! 앞서 Jason이 말씀해 주셨듯이 ITSM 전문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ITSM Specialist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ITIL (IT Infra Library) 자격증 입니다. ITIL은 전세계적인 산업 표준 IT 서비스 관리 자격증으로 국내 각종 감사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를 전문적으로 스터디한 인력들이 있기 때문에 고객사에게 보다 수준 높고 체계적인 ITSM 컨설팅이 가능한 거죠.
두번째는 내부 인력 대부분이 개발자 출신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팀원들이 최소 5년에서 10년에 걸쳐 개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다 보니, 개발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고, 어떻게 빌드와 배포를 구성하면 더 효과적일지 등 실무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개선점을 도출해 주십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고객사에게 보다 효과적인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Q) 많은 고객사와 협업하시는 게 괜한 이유가 아니었군요! 혹시 그동안 함께 해온 고객사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을까요?

Pia – 수년 동안 저희와 함께 했던 많은 고객사 분들이 머리 속에 떠오르는데요! 몇 년 전 A 그룹 계열사의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약 4개월 동안 현황 분석부터 프로세스 설계 및 구축,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그리고 교육까지 일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개발 품질과 업무 효율을 개선할 수 있었어요.
근데, 그 프로젝트 이후에 해당 기업의 추천으로 A 그룹사 내에 확장되어 4-5곳의 계열사와 연달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A 그룹사의 50% 이상이 폴라리스오피스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초기 온프레미스(On-premise) 형태로 구축하여 운영하시다가 현재는 시장 상황에 발맞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까지 계획하고 있는 단계로, 저희와 협업 환경 고도화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함께 하고 있어서 참 뿌듯합니다.

 

Q) 정말 의미 있고 또 감사한 사례이네요. 혹시 앞으로 협업솔루션사업실의 방향성은 어떻게 될까요?

Jason – 앞서서 저희 폴라리스오피스가 ITSM 전문 파트너사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올해는 ITSM 관련 컨설팅이나 현재 사용중인 고객사의 고도화 과제를 더 수주해서 비즈니스적으로 성장하는 게 목표 입니다. 그리고 올해 1분기에는 클라우드 전문 파트너 인증도 받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그렇게 되면 국내 유일하게 ITSM 전문 파트너이면서 클라우드 전문 파트너가 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서 아틀라시안 제품을 더 많이 고객사에 공급하고 컨설팅을 확대하는 게 1차 목표입니다.
2차 목표는 폴라리스오피스 내에 생산성 솔루션 ‘Polaris Office’와 보안솔루션 ‘V-guard’와 연동해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이를 글로벌 마켓으로 확산하여 우리만의 제품을 아틀라시안 생태계에 넣는 것이 중요 목표 중에 하나입니다.

 

Q)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현재 협업솔루션사업실도 채용 중인 것으로 아는데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이 팀에 적합할까요?

Pia – 우선,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 분이 협업솔루션사업실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사실 개발팀이랑만 협업을 하는 게 아니거든요. 운영팀, 기획팀 등과 효과적인 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의 다양한 직군의 이해관계자들과의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 전달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시장은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합니다. 매일 같이 새로운 기능이 개발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탐구하며 열린 마음으로 학습하는 자세를 가진 분이 필요합니다.